17명이 숨진 플로리다 고교 총기 참극으로 미국 내에서 총기규제 강화 목소리가 거센 가운데 최대 스포츠용품점 가운데 하나인 딕스스포팅굿즈(Dick’s Sporting Goods)가 28일, 공격용 무기판매 중단을 선언했다. 딕스는 그동안 각종 스포츠 용품과 함께 총기류도 판매해왔다. 딕스는 또 21세 미만에게는 어떤 총기류도 판매하지 않고, 대규모 탄창도 판매품목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공격용 무기란 개인의 호신 목적을 넘어 다른 사람을 공격하기 위한 용도의 무기를 말한다. 지난 14일, 플로리다주 마조리 스톤맨 더글러스 고교 총격범 니콜라스 크루스(19)가 사용한 AR-15 반자동 소총도 여기에 해당한다. 에드워드 스택 딕스 CEO(최고경영자)는 “이번 총기 참극을 보고 매우 혼란스럽고 당황스러웠다”면서 “우리는 아이들과 그들의 용기있는 외침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크루스는 총기 난사 당시 사용했던 AR-15 반자동소총을 다른 곳에서 구입했지만 소지한 총기 가운데 한 정은 딕스에서 산 것으로 확인됐다. 스택은 “우리도 (총기 참극) 이야기의 일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더 이상은 그 일부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총기구매 연령을 현행 18세 이상에서 21세 이상으로 올리고 공격용 무기판매 금지, 정신병력자 등에 대한 총기 이력체크 강화 등을 담은 총기규제 강화 법안을 촉구했다. 딕스는 아동과 교사 26명이 희생된 지난 2012년 코네티컷 주 샌디훅 초등학교 총기 난사 당시 주요 매장에서 공격용 무기판매를 중단했었지만, 수개월 후 사냥용품 체인인 ‘필드&스트림’ 등에서 공격용 무기판매를 시작했다. 스택은 “이번에는 (총기 관련 조치가) 영구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딕스는 다만 스포츠 및 사냥용 무기는 계속 판매한다.

빌 게이츠 암호화폐의 위험성 경고

     빌 게이츠가 “암호화폐는직접적으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기술”이라며 암호화폐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빌 게이츠는 27일 소셜뉴스사이트 레딧(Reddit)이 진행한 온라인 행사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암호화폐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암호화폐는 판매자의 익명성이 주요한 특성이기 때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현재 암호화폐는 펜타닐을 비롯한 마약을 구입하는 것에 사용되면서 매우 직접적으로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한 네티즌이 일반적인 통화 역시 불법적인 일에 사용될 수 있다고 하자 그는 익명성을 갖는 암호화폐가 일반적인 현금보다 불법적인 일에 연루되기 쉽다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금 세탁과 탈세, 테러 자금 조달을 적발하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암호화폐의 전망에 대해선 “암호화폐 장기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매우 위험하다”고 경고했다. 그는 지금 암호화폐를 매수하는 것은 “슈퍼 리스크”라고 언급했다. 빌 게이츠는 과거 암호화폐 옹호론자였다. 그는 2014년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비트코인은 직접 만나서 거래해야 하는 물리적 화폐보다 편리하다”며 암호화폐의 장점을 언급했다. 당시에도 암호화폐의 익명성에 대해 부정적이었으나 “미래의 금융거래는 결국 디지털화할 것이고, 이것이 보편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한편 앞서 워렌 버핏버크셔헤서웨이 CEO 역시 암호화폐에 대해 “나쁜 결실을 보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으며, 뱅가드 자산그룹 설립자인 잭 보글은 “비트코인은 전염병 페스트처럼 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

트럼프 사위 쿠슈너, 일급 기밀 못 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의 기밀 취급 권한이 강등돼 일급 기밀인 ‘대통령 일일 브리핑’을 듣지 못하게 됐다. 권한 강등은 존 켈리 비서실장이 주도했으며, 켈리 실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딸인 이방카 백악관 선임고문이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 대표단장을 맡는 것도 반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백악관 내 ‘대통령 패밀리’와 켈리 실장의 갈등설이 나오고 있다. 백악관은 보통 연방수사국(FBI)의 신원 검증을 거쳐 기밀취급권을 준다. 사업 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던 쿠슈너는 백악관 입성 1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신원 검증이 완료되지 않아 임시로 기밀취급권을 갖고 있었다. 일급기밀 취급 권한이 남발됐다는 판단을 하고 있던 켈리 실장은 최근 대대적인 임시 취급권 박탈 조치를 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정부의 중동 정책과 정부 혁신 등에서 역할을 담당해 온 쿠슈너로선 정보 제한으로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스라엘·중국·아랍에미리트(UAE)·멕시코 등 정부 관계자들이 쿠슈너의 복잡한 사업 구조와 재정난, 외교정책 경험 부재 등을 파고들어 그를 조종하려 한다는 우려가 꾸준히 제기돼 온 것도 쿠슈너에게 영구적인 기밀 취급권이 주어지지 않은 것과 관계가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전했다. 한편 CNN은 외교 경험이 전무한 이방카 선임고문이 평창올림픽 대표단장으로 북핵 등 복잡한 문제가 얽혀 있는 한국에 가는 것에 켈리 실장이 막후에서 반대 목소리를 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켈리 실장은 평소에도 지인들에게 “이방카가 ‘정부 놀이’에 빠져 있으며 그가 추진하는 자녀 세액공제 혜택 확대 정책 역시 ‘취미 생활’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해 왔다고 CNN은 전했다.

트럼프, 이번엔 중국 알루미늄 호일에 관세폭탄

    미국이 중국산 알루미늄 호일에 최고 106%의 반 덤핑 과세를 부과하기로 했다고 상무부가 27일 발표했다. 지난 1월 중국산 태양광 패널에 세이프가드를 발동한 데 이어, 중국을 향한 트럼프 대통령의 공세가 점차 강화되는 모습이다. 상무부는 이날 “중국 기업들이 보조금 혜택을 받아 미국에 부당하게 낮은 가격으로 알루미늄 호일을 팔고 있다”는 이유를 들어 중국산 알루미늄 호일에 48.64~106.09%의 반덤핑 관세를 물리겠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 보조금에 대한 상계관세도 최대 80.97%를 물릴 방침이다. 이번 조치는 오는 3월 15일 미국 무역위원회(ITC) 심의를 거쳐 이르면 4월에 시행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 중국 상무부는 28일 왕허쥔 무역구제조사국장 명의로 성명문을 내고 “중국 측은 (알루미늄박 관세 부과에) 아주 강한 불만을 표시한다”라면서 “중국의 적법한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미국 상무부는 알루미늄 제품에 ‘무역 확장법 232조’를 적용할지 여부도 검토 중인데, 이번 조치는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과는 무관한 별도의 조치라고 미국 상무부는 밝혔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특정 제품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될 경우 관세 폭탄과 함께 수입물량까지 제한하는 초강력 무역제재다. 미·중 양국의 무역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시진핑 국가 주석의 ‘경제 책사’로 불리는 류허 중앙재경영도소조 판공실 주임은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달래기에 나선 상황이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27일 워싱턴에서 열린 무역 행사에서 “최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경제 자문인 류 주임과 몇 차례 무역 이슈에 대해 논의했다”며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