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이 제15회 한국대중음악상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으로 소개됐다. 올해의 음반, 올해의 노래는 각각 강태구 ‘bleu’, 혁오 ‘톰보이’였다. 28일 오후 7시 서울 구로구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에서 제15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이 열렸다.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의 음악상으로, 판매량이 아닌 음악의 예술적 가치를 선정 기준으로 삼아 주류·비주류의 경계 없이 한국대중음악의 균형적 발전을 위해 만들어졌다. 방탄소년단은 올해의 음악인에 호명됐다. 지난해 ‘러브 유어셀프 승 허’ 앨범으로 국내 단일앨범 최고 음반판매량을 달성하고 미국 주류시장까지 진출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주최 측은 “이런 차트나 성과들은 부차적이다. 한국 대중음악 안에서 태어난 한 그룹이 스스로를 질료로 완성한 음악과 세계관으로 전세계 동시대 젊음을 사로잡았다. 향후 수년간 한국 음악계 다양한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의 노래 쾌거를 안은 혁오는 최우수 모던록 노래와 음반까지 총 3관왕에 올랐다. 시상식 측은 시대의 적합성과 보편적 호소력을 감안한 선정이라고 전했다. 베를린에서 신보 작업 중인 혁오를 대신해 소속사 대표가 트로피를 받았다. 올해의 신인은 새소년에 돌아갔다. 지난해 인상적인 활약을 펼친 이들은 EP ‘여름깃’으로 예스러우면서도 현재의 매력을 담아냈다. 최우수 록 노래상까지 받으며 2관왕에 올랐다. 강태구는 올해의 음반, 최우수 포크 노래와 음반 3관왕에 올랐다. 최우수 팝 노래상은 레드벨벳 ‘빨간맛’, 최우수 팝 음반상은 아이유 ‘팔레트’가 받았다. 우원재는 ‘시차’로 최우수 랩&힙합 노래 부문의 쾌거를 안았다. 강일권 위원은 올해 시상식에 대해 “그 어느 시상식보다 장르 분야에 장르적인 전문성을 갖고 접근을 했다고 생각한다. 장르 퓨전이 활발한 가운데 장르 구분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을 했다. 각 장르 전문가들이 치열하게 고민을 했다”라고 밝혔다. 공로상은 이장희에 돌아갔다. 김창남 위원장은 “이장희는 청년 문화 시대를 대표하는 스타로 우리 세대에 미치는 영향이 컸고 유신 체제 속에서 금지곡을 많이 발표한 가수”라며 “스타 가수일 뿐만 아니라 많은 후배들을 키운 프로듀서이자 레코드 제작자이고 많은 후배들에게 곡을 준 작곡가”라고 소개했다.

전현무-한혜진“올해 초 연인관계 발전”

     방송인 전현무(41)와 모델 한혜진(35)이 열애중이다. MBC ‘나 혼자 산다’와 SBS ‘로맨스 패키지’에 함께 출연하며 쌓은 동료애가 사랑의 감정으로 이어졌다. ‘썸남썸녀’로 불렸던 만큼 두 사람의 교제에 축하가 쏟아지는 동시에 ‘사내연애’를 걱정하는 반응도 적지 않다. 전현무와 한혜진은 27일 오전 자신들의 데이트 사진이 공개되자 열애 사실을 인정했다. 양측 소속사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두 사람이 연인으로 발전한 것은 올해 초다. 현재 좋은 감정을 가지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단계”라고 밝혔다. 두 사람이 연인이 된 계기는 ‘나 혼자 산다’이다. 전현무는 2015년 8월, 한혜진은 2016년 7월부터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약 1년6개월간 마주쳤다. 각별한 친분으로 지난해에는 열애설에 휩싸이기도 했다. 당시 전현무는 방송에서 “만약 한혜진과 잘 된다면 연애보다는 결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힌 바 있다. 전현무의 거리낌 없고 적극적인 행동은 방송에서 보여주는 이미지 중의 하나여서 주변에서도 크게 개의치 않았다. 그러다 두 사람이 각자 일상을 공개하는 것보다 스튜디오 녹화 비중이 많아지면서 관계가 급격히 가까워졌다. 녹화는 매주 월요일에 진행돼 일주일에 한번은 반드시 만나는 셈이다. 두 사람은 출연자들의 영상을 보며 티격태격하지만 서로 챙겨주는 모습을 자주 보여줘 박나래와 이시언 등 다른 출연자들의 의심을 살 정도로 살갑게 지냈다. 한 관계자는 27일 “스튜디오 녹화가 지금의 멤버로 고정되면서 녹화 분위기가 한층 편안해졌다. 전현무와 한혜진도 이 분위기에서 1년 넘게 호흡을 맞추면서 더 가까워지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연인관계로서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하기에는 부담도 적지 않다. ‘나 혼자 산다’는 혼자 사는 스타들의 일상을 담는 콘셉트. 출연자들의 일상생활보다 전현무·한혜진의 ‘관계’에 초점이 맞춰질 우려가 있어, 제작진은 두 사람의 역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규 편성을 논의중인 ‘로맨스 패키지’ 측도 진행을 맡은 두 사람의 열애 소식으로 고민에 빠졌다. 한편 전현무는 27일 공개된 데이트 사진에서 장애인 주차구역을 이용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비판을 받기도 했다.

빅뱅→H.O.T.→워너원, 레전드 아이돌이라 불리는 이유

    ‘명단공개 2018’ 빅뱅 방탄소년단 엑소 H.O.T. 워너원 신화 등이 레전드 아이돌로 선정됐다. 26일 방송된 tvN ‘명단공개 2018’에서는 레전드 아이돌 TOP 20 랭킹이 공개됐다. 이날 ‘명단공개 2018’에서 레전드 아이돌 1위는 빅뱅이었다. 빅뱅은 ‘거짓말’을 시작으로 ‘마지막 인사’ ‘뱅뱅뱅’ 등은 물론, 개인 활동과 해외 콘서트도 성공적으로 해냈다. 음악이 독창적이고 음반 판매량이 꾸준하고, 영향력이 있다는 이유로 레전드 아이돌 1위에 올랐다. 2위는 그룹 방탄소년단. 초반에는 대중적 인지도가 없었지만 2015년부터 매번 대박 행진을 걸었다. 특히 빌보드 메인 차트까지 점령, 글로벌 인기를 과시했다. 그룹 엑소는 3위에 올랐다. 엑수가 대세 아이돌로 뽑힌 이유는 뛰어난 외모와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칼 군무, 그리고 각종 기록을 세웠기 때문이었다. 4위는 1세대 아이돌의 원조 H.O.T.였다. H.O.T.는 최근 MBC ‘무한도전’을 통해 17년 만에 완전체로 돌아와 다시 한 번 화제를 모았다. 특히 H.O.T.는 1997년 데뷔 당시 기존에 없던 아이돌의 모습으로 가요계에 큰 파란을 일으켰다. 10대들의 우상이라 불리며 ‘전사의 후예’ ‘빛’ ‘캔디’ ‘아이야’ ‘위아더퓨처’ 등의 히트곡을 쏟아냈다. 5위는 워너원이었다. 워너원이 레전드 아이돌로 선정된 이유에는 ‘대중적이고 재능이 많다’ ‘가수로서 필요한 실력을 가지고 있다’ 등의 의견이 있었다. 게다가 데뷔한지 1년이 안 됐지만 막강한 팬덤은 물론, 광고 시장까지 모두 섭렵하며 차세대 신기록 제조기로 등극했다. 이외에 레전드 아이돌 6위는 god, 7위는 동방신기, 8위는 신화, 9위는 슈퍼주니어, 10위는 젝스키스였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