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터 화장품서 기준치 최대 2천배 세균 검출

    화장품 매장에서 제공하는 테스터 화장품에서 황색포도상구균 등 세균이 과다 검출됐다. 유통화장품 미생물 기준의 최대 2천100배가 넘는 세균이 검출된 제품도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있는 16개 화장품 매장의 42개 테스터 화장품(아이섀도 16개, 마스카라 10개, 립 제품 16개)을 조사했다고 9일 밝혔다. 테스터(tester) 제품이란 소비자들이 제품을 사기 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매장에 비치한 견본품을 말한다. 조사대상 테스터 화장품 42개 중 14개 제품(33.3%)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미생물이 검출됐다. 테스터 제품은 모두 개봉된 제품이지만 개봉된 화장품에 대한 미생물 기준이 없어 개봉하지 않은 유통화장품 기준이 적용됐다. 립 제품 16개 중 4개 제품(25.0%)에서는 기준치 1천 이하인 총 호기성 생균이 1천530∼214만cfu/g 수준으로 초과 검출됐고 3개 제품(18.8%)에서는 검출되면 안 되는 황색포도상구균이 나왔다. 총 호기성 생균 수는 살아있는 세균과 진균 수를 측정한 것으로, 세균·진균에 오염된 화장품을 사용할 경우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상처가 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 염증까지 발생할 수 있다. 황색포도상구균은 인체에 매우 흔한 감염증(피부질환, 구토, 설사, 복통 및 오심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세균이다. 아이섀도 16개 중 2개 제품(12.5%)에서도 총 호기성 생균이 510∼2천300 cfu/g 수준으로 기준(500 이하)보다 더 검출됐고 1개 제품에서는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됐다. 마스카라 10개 중 5개 제품(50.0%)에서는 총 호기성 생균이 550∼2천200 cfu/g 기준치(500 이하)를 초과해 나왔다. 소비자원은 “아이섀도·마스카라·립제품 등의 용기는 대부분 뚜껑을 열어 사용하는 단지 형태로, 튜브 또는 펌프식 제품보다 교차오염 위험이 크다”며 “오염된 제품을 눈·입술 등과 같이 민감한 부위에 사용하면 피부질환·염증 등의 발생 가능성이 커 위생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조사대상 테스터 제품은 대부분 뚜껑 없이 개봉된 상태로 있었고, 개봉 일자도 없었다. 조사대상 16개 중 13개 매장(81.3%)에서는 아이섀도 제품을, 9개 매장(56.3%)에서는 립스틱을 뚜껑이나 덮개 없이 개봉된 상태로 비치했다. 제품을 위생적으로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일회용 도구를 제공하는 곳은 1곳뿐이었다. 조사대상 테스터 화장품 42개 중 6개(14.3%)만 개봉 일자가 쓰여 있었고 13개(31.0%) 제품은 유통기한과 제조 일자도 확인할 수 없었다. 소비자원은 화장품협회에 테스터 화장품 안전성 확보를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을, 관련 업체에는 테스터 화장품 위생관리 강화를 권고했다고 전했다.

현송월‘악어가죽백’은 2500만원짜리 에르메스 제품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최측근인 현송월 모란봉악단 단장이 15일 판문점에서 열린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예술단 파견을 위한 실무접촉 회의에서 모습을 드러낸 가운데, 이 자리에서 현송월 단장이 들고 나온 초록색 핸드백이 2500만원에 달하는 에르메스 명품백인 것으로 확인됐다. 패션업계 한 관계자는 “현 단장이 소지한 핸드백은 에르메스 악어 가죽 파우치로, 주문 제작으로만 판매하는 제품”이라며 “가격은 2500만원으로 국내에서도 주문 가능하다”고 전했다. 현송월 단장은 과거 공연을 위해 중국을 찾았을 때 샤넬 가방을 소지한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날 현송월 단장은 옅은 미소와 함께 눈웃음을 지으며 회담장에 들어섰다. 가슴에는 김일성ㆍ김정일 배지를 달았다. 현송월 단장이 이끄는 모란봉악단은 김정은의 ‘친솔(직접 챙김) 악단’으로 북한의 주요 행사에 참석해 왔다. 서구 스타일의 10인조 여성 밴드로 미니스커트와 탱크톱 등 과감한 의상을 비롯해 종전에는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무대매너를 선보여 북한판 걸그룹으로 통한다.  평양음대를 나온 현송월 단장은 김정일 시대의 대표적인 예술 단체 보천보전자악단 성악 가수로 활약했다. ‘준마처녀’란 노래로 큰 인기를 얻기도 했다. 지난해 10월 북한 노동당 제7기 2차 전원회의에서 당의 핵심 기구인 당 중앙위원회 후보위원에 이름을 올리는 등 김정은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송월 단장은 2015년 12월 북한이 모란봉악단을 베이징에 파견했을 때 공연 4시간 전 공연을 전격 취소하고 북한으로 돌아간 이른바 ‘베이징 회군’ 사건의 주역으로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당시 북한은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모란봉악단을 베이징에 파견했지만 중국 측이 무대 배경에 등장하는 장거리 미사일 장면 교체를 요구하자 크게 반발했다.  현송월 단장이 철수 명령을 내리고 악단을 이끌고 돌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외상환자 치료환경 개선하겠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6일 권역외상센터의 만성적인 인력난에 대해 “외과계 전공의는 일정 기간 권역외상센터에서 수련받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중증외상센터에 제대로 된 지원을 해달라’는 청와대 국민 청원 답변자로 나서 “모든 국민이 외상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해당 청원은 지난해 11월 17일 시작돼 지난달 17일 마감까지 28만1985명이 참여했다. 청와대는 한 달 동안 20만명 이상이 참여하는 청원에는 한 달 내로 직접 답변하겠다고 약속했다. 청원 글을 게시한 이는 지난해 11월 귀순 북한 병사를 치료한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 이국종 교수가 겪는 열악한 치료 환경을 언급하며 “이 교수님뿐 아니라 다른 센터에서도 소속 병원의 눈치를 봐야 한다. 환자를 치료할수록 병원의 적자가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호소했다. 그는 “과연 총상 등 중증 외상을 치료할 수 있는 국내 의료 시스템이 적절한 수준인가”라고 반문하며 “그들이 환자를 눈치 보지 않고 치료할 수 있게, 하루에 한 번은 잠을 잘 수 있게, 최소 보편적 삶을 살면서도 자신의 사명감을 지킬 수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청한다”고 했다. 박 장관은 “중증 외상은 1년에 6만8000명가량, 좀 더 넓게 보면 180만명의 외상환자가 발생하지만, 권역외상센터로 이송되는 환자는 6.7%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외상환자를 제때 이송할 수 있도록 “닥터헬기를 밤에도 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소방헬기가 권역외상센터와 연계되도록 이송체계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중증외상센터에서 일하는 의료진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진료 수가를 인상키로 했다.  또 인력 문제에 대해 “기본적인 구상은 외과계 전공의들을 일정 기간 권역외상센터를 거쳐 가도록 하는 것인데, 전공의 입장에선 중증외상에 대한 이해도가 넓어지고 센터에선 전공의를 둘 수 있어 인력 수급이 원활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