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을 위한 즐거운 데이케어 제공


            나이가 들어 은퇴를 하면 사람들은 처음에는 홀가분해한다. 그동안 하고 싶었지만 시간이 없어서 하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하며 즐겁게 노년을 보내겠다는 생각을 드디어 실행에 옮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달 두달 시간이 흐르면서 일할 때는 몰랐던 여러가지 문제들을 자각하기 시작한다. 천년만년 건강할 줄 알았던 몸은 이제 여기저기서 삐걱거리기 시작하고, 그래서 하고 싶었던 일들 가운데 몸이 안 따라주는 것들은 제외해야 한다. 65세에 은퇴를 하더라도 평균 20-30년 가량을 더 살아야 하기 때문에 생활비 및 병원비를 생각해서 돈이 너무 많이 드는 취미생활도 희망사항에서 지워야 한다. 그러다 보니 몇년 지나고 나면 무료하게 하루 종일 집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동네 산책 정도에 그치는 무기력한 노인 신세로 전락한 스스로를 깨닫곤 한다. 나이가 들면 외로움이 가장 큰 적이다.

          그래서 배우자와 사별한 노인은 우울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고, 수명도 그만큼 더 단축되기 마련이다. 한국이 아닌 미국에서 사는 것은 이런 외로움을 더 증가시킨다. 장성한 자녀들은 한창 자신의 가정을 꾸려 아이들을 키우고 돈을 버느라 바빠서 자주 얼굴을 볼 수가 없고, 주변의 이웃들도 말이 통하지 않는 미국 사람들 뿐이어서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어도 고립무원인 상태일 때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이상 혼자 생활하기가 어려운 상태가 되어 미국 양로원에 들어가는 한인 노인들이 1년 안에 사망할 확률은 매우 높다. 말도 통하지 않고, 음식도 입에 맞지 않아 외롭고 답답한 상태로 지내다보니 그만큼 빨리 사망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이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 현재 콜로라도에는 몇 군데 한인이 운영하는 양로원들이 있다. 그러나 빠르게 늘어나는 한인 노령 인구의 수요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양로원에 굳이 갈 상황은 아니지만, 외롭고 무료한 노인들은 데이케어를 찾아 하루동안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즐겁게 생활할 수 있다.  데이케어 역시 콜로라도 메트로 덴버 지역 전역에 걸쳐서 여러 곳이 있었지만 대부분의 데이케어는 미국 노인들이 가는 곳이어서 한인 노인들은 가더라도 말이 통하지 않아 한 켠에 멍하니 있다가 다시 돌아오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현실을 인식해 최근 몇 년 사이 한인이 운영하는 데이케어가 조금씩 생겨나고 있어서 한인들에게는 기쁜 소식이 되고 있다. 최근 하바나의 서울 바베큐 옆에 문을 연 은혜 양로보건센터 역시 한인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케어다. 은혜 양로보건센터의 이재우(60) 사장은 지난 2014년에 콜팩스 인근에 위치한 가정집을 개조해 한인 노인들을 돌볼 수 있는 그레이스 요양원을 오픈해서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입소해서 지낼 필요가 없는 비교적 건강한 한인 노인들이 딱히 갈 곳이 없는 상황을 안타깝게 여겨 오랜 준비 끝에 이번에 새로 은혜 양로보건센터를 오픈했다. 은혜 양로보건센터는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3시30분까지 문을 열고, 토요일은 데이케어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노인들을 위한 오픈 하우스 형식으로 문을 연다. 차가 없는 노인들을 위해 셔틀 서비스도 제공된다. 매일 다른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것도 장점이다. 음악 교실, 영어 교실, 미술 교실, 빙고, 장기, 바둑, 화투, 노래방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의 무료함을 달래주고, 여기에 관절운동, 요가 같은 운동, 기계 마사지, 혈압, 혈당, 복용약 체크 같은 기본적인 건강 체크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이재우 사장은 “한인 어르신들이 다 함께 모여서 친구를 사귀고, 한국 음식을 즐기며 여러가지 즐거운 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랑방 개념의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나이가 들었다고 해도 여전히 마음은 젊은 어르신들이 은퇴 후에도 소외되지 않고 당당한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각오를 밝혔다. 은혜 양로 보건센터의 주소는 2060 S. Havana St. Aurora, CO 80014(M마트몰내)이며, 문의 및 상담 전화는 303-750-0036(사무실) 혹은 720-546-3256(휴대전화)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