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전역·유럽·호주 등 전 세계가 타격권

           북한이 한국시간 29일 오전 3시17분(LA시간 28일 오전 10시17분) 또 다시 미사일 도발을 전격 감행한 가운데, 이번 미사일이 지금까지 쏜 미사일들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갖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이번에 발사된 미사일의 비행거리가 1만km를 넘어 최장 1만3,000km에 달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면서 미국 서부는 물론 수도 워싱턴 DC와 플로리다까지 미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우려를 높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또 북한이 한밤중인 새벽 3시 즈음에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미사일의 새로운 성능을 시험하기 위한 ‘실전 테스트’였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하고 있다.
■노림수는
이번 북한 미사일이 고도 4,500km 지점에 도달해 53분간 날아간 후 일본 혼슈 북쪽에 낙하했다. 발사 지점으로부터 낙하지점까지의 거리는 약 965.6km이다. 고도 4,500km는 미항공우주국의 국제우주정거장(ISS) 궤도보다 무려 10배나 높은 것이다.  또 53분간의 비행시간은 7월4일 발사된 화성 14형이 37분 비행했고, 7월28일 발사된 미사일이 47분간 비행했던 것과 비교할 때 대폭 늘어난 것이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이번에 ICBM급 사거리를 갖춘 ‘화성-14형’의 최대 비행 거리와 재진입 시험을 위해 추력을 최대로 끌어올렸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최대 비행 거리 및 대기권 재진입 시험의 막바지 단계일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미 전역 타격권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미국의 물리학자 겸 미사일 전문가인 데이빗 라이트 박사는 북한이 이번에 각도를 높여 발사했다면서, 정상적인 각도로 발사했을 경우 약 8,000마일(약 1만 2,800km)를 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계산했다. 이는 미국 본토와 유럽, 또는 호주 등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이 북한 미사일이 타격권에 들어가는 거리라는 것이다. 라이트 박사는 또 야간에 이동식 발사대를 이용해 미사일의 새로운 성능을 테스트한 듯하다며 미사일의 성능 향상을 미국에 보여주면서 힘을 과시하기 위한 성격이 크다고 분석했다.
■한미 정상 긴급 통화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시간 29일 긴급 통화를 갖고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한 양국의 대응을 논의했다. 백악관은 “양국 정상은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가 미국과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심각한 위협을 가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어 “두 대통령은 북한의 무모한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개발 노력에 대한 강한 비난의 뜻을 재확인했다”면서 “이런 무기들이 단지 북한의 안보를 약화시키고 그들의 외교적, 경제적 고립을 심화할 뿐이라는 점을 언급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주재하고 북한의 도발을 강력 규탄하면서 “대륙을 넘나드는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완성된다면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이 악화할 수 있다”며 “북한이 상황을 오판해 우리를 핵으로 위협하거나 미국이 선제타격을 염두에 두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는 북한이 도발을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단호하고 실효적인 대응 조치를 지속 마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미국 정부는 북한이 75일 만에 미사일 도발을 재개하자 이를 국제사회의 안정을 해치는 도발로 규정하면서 기존의 대북 정책을 고수하고 대북 압박조치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8일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우리가 다뤄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 미사일 발사로 북한에 대한 접근 방식이 바뀌느냐는 질문에 “바뀌는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천주교 직접 찾아가 고개숙인 조국
 교황‘낙태’발언 인용 실수도 사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인용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낙태’ 관련 발언을 놓고 불거진 청와대와 천주교의 갈등이 해소될 수 있을까. 논란의 발언 당사자인 조국 수석이 29일 오후 경기 수원시 장안구 천주교 수원교구를 찾아 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용훈 주교를 예방했다. 조 수석은 이 주교를 만나자 허리를 숙이며 인사를 했다. 청와대 가톨릭 신자 모임 ‘청가회’의 회장을 맡고 있는 박수현 대변인도 함께였다. 이들이 이날 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회를 찾은 건 지난 26일 조국 수석이 ‘낙태죄 폐지’ 국민청원에 대답하면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임신중절에 대해 ‘우리는 새로운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씀하신 바 있다”고 말한 데 대해 생명윤리위가 다음날 “사실을 호도하는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기 때문이다. 박 대변인은 면담 뒤 브리핑을 통해 “오늘(29일) 천주교 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회 이용훈 위원장님과 이동익 신부님(주교회의 생명윤리위원회 총무), 지영현 신부님(서울대교구 생명위원회 사무국장)을 조국 민정수석과 함께 면담했다”며 “생명 존중이라는 천주교회의 입장을 겸허하게 청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의 청원 답변 내용 중 교황님의 말씀은 ‘아이리시 타임스’ 기사를 압축하는 과정에 실수가 있었음을 말씀드렸다”며 교황 발언을 잘못 인용한 데 대해서도 사과했다. 박 대변인은 “오늘 면담은 상호 유익한 대화였다”고도 덧붙였다. ‘아이리시 타임스’는 2013년 9월 20일자에 [Pope Francis has indicated he wants a “new balance” within the Catholic church, calling for greater involvement of women in the institution’s key decisions and a less condemnatory approach to gay people, divorcees and women who have had an abortion.]이라고 보도했다. 이 문장은 [프란치스코 교황은 가톨릭 교회 안에서 새로운 균형점을 찾길 원하며, 주요 의사결정에서 여성의 참여도를 높이고 동성애자, 이혼한 사람들, 낙태를 한 여성들에 대한 비난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정도로 번역이 가능하다. 문제는 조 수석이 교황의 ‘새로운 균형점(new balance)’ 발언을 곧바로 낙태죄 폐지 문제와 연결지었다는 점이다. 천주교는 “낙태에 반대하는 교황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반발을 했고, 결국 조 수석이 사흘 만에 실수를 인정했다. 박 대변인은 이 자리에서 “청와대가 낙태죄 문제에 대해 어떤 결정을 하거나 예단을 갖고 이 문제를 바라보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조 수석이 교황 발언을 인용한 것도 낙태를 죄(罪)로 보는 교황의 기본 인식을 왜곡하거나 호도하려 한 게 아니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관련 보고를 받은 뒤 “(천주교계가) 오해하지 않도록 잘 설명하라”고 지시했다. 역대 청와대는 종교계와 가까우면서도 먼 관계를 유지하곤 했다. 특히, 거의 모든 종교의 핵심 교리와 맞닿아 있는 ‘생명(生命)’ 관련 이슈에선 이번 논란처럼 청와대와 종교계가 긴장 관계에 놓이곤 했다. 우리 헌법은 정교(政敎) 분리의 원칙을 내세우고 있지만 정부가 종교계와 불편한 관계를 갖게 되면 정책 추진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 것도 현실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