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면조 구이 및 집에서 즐기는 메뉴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은 매년 11월 마지막주 목요일이다. 올해는 24일 목요일이며, 많은 미국인들이 금요일인 그 다음날에도 쉬는 경우가 많아 4일간의 연휴를 즐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추수감사절은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들이 함께 모이는 명절이기도 해, 성탄절과 함께 미국 최대 명절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1600년대 종교의 자유를 위해 영국을 떠나 미국에 정착한 청교도인들이 혹독한 겨울을 거치면서 절반 가량이 목숨을 잃게 되자, 인디언들에게 도움을 청했다. 인디언들은 그들에게 옥수수와 다른 작물들을 재배하는 법을 가르쳐줘 다음해 가을에 많은 수확을 거두게 되자, 청교도들은 감사하는 의미에서 추수감사절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렇게 시작된 추수감사절은 수확을 기념하는 축제답게 풍성한 음식을 온 가족이 모여 함께 즐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 당시 추수감사절을 기념하며 먹었던 음식들은 지금까지도 과거의 전통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추수감사절 대표 음식인 칠면조 요리의 경우 청교도들의 굶주림과 추위, 죽음과 직결되는 질병의 공포로부터 보호되어진 ‘생존에 대한 감사’가 오늘 우리 집의 식탁에서도 그대로 재현되었다는 기쁨과 감격이 담겨 있다. 가족들과 함께 건강한 모습으로 마주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쁘고 감사한 날, 즐거운 마음으로 칠면조를 구워보자. 이에 화려하게 즐길 수 있는 추수 감사절 메뉴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즐겨야 가장 맛있게 추수감사절을 즐길 수 있는지를 살펴봤다.
 칠면조 구이
준비시간: 30분 / 조리시간: 4시간 / 추가시간: 20분 식히기 / 요리시간: 4시간 50분
재료: 칠면조 1마리, 무가염 버터 ½컵, 소금 약간, 후추 약간, 칠면조 육수 6컵, 스터핑 8컵
1. 오븐을 350도로 예열한다. 완전히 해동한 칠면조는 겉과 안을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닦아낸다. 칠면조 뱃속에 들어있는 목과 먹지 않는 부위들을 꺼내서 버리거나 끓여서 칠면조 육수(그레이비)를 만든다.
2. 로스팅 팬에 칠면조를 가슴살이 위로 가게끔 놓는다. 준비한 스터핑을 칠면조 안에 넣어주되, 가득 채우지는 않는다.
3. 칠면조 겉에 버터를 바르고 소금과 후추를 뿌려준 뒤, 쿠킹 호일로 잘 덮어준다. 로스팅 팬에는 칠면조 육수나 따뜻한 물 2컵을 부어준다.
4. 쿠킹 호일로 덮어준 칠면조를 오븐에서 고기 속 온도가 180도가 될 때까지 구워주되, 약 2시간 30분이 지나면 호일을 완전히 벗겨내고 1시간~1시간 30분 정도 더 굽는다. 칠면조를 구울 때 30분마다 로스팅 팬 안의 육수를 호일을 열고 칠면조 고기에 여러 번 부어줌으로써 촉촉한 육질을 유지할 수 있다. 육수가 다 증발하면 새로 1-2컵의 육수를 더 부어준다.
5. 칠면조를 오븐에서 꺼낸 뒤 20분 정도를 식힌 후 썰어 식탁에 낸다.
 스터핑(Stuffing) 만들기
재료: 사워도우(Sourdough) 빵 혹은 콘브레드(Cornbread) 2개 정도를 잘게 찢는다. 사과 1개, 양파 2개, 샐러리 3줄기, 마늘 2톨도 잘게 썬다. 다진 파슬리 2큰술, 소금, 후추 약간씩, 옥수수 1/2캔, 크랜 베리 1/3컵, 건포도 1/3컵, 스킴 밀크 파우더1/2컵, 타임 1/3작은술, 세이지 1/3 작은 술, 닭 육수(chicken broth) 2컵
1. 찢은 빵에 닭 육수 한 컵을 부어 촉촉하게 만든다.
2. 냄비에 닭 육수 1컵과 모든 재료를 섞어 불에서 한번 살짝 익혀준다.
(칠면조 뱃속에 넣을 때 재료가 너무 질면 빵을 좀더 섞는다. 취향에 따라 밤, 잣 또는 찰밥재료를 익혀 넣어도 된다.)
 크랜베리 소스 만들기
재료: 크랜베리 1파운드(한 봉지), 설탕 1컵, 물 1컵, 레몬즙 1작은술.
1. 냄비에 물 1컵, 크랜베리 한 봉지, 설탕 1컵을 넣어 끓인다.
2. 크랜베리가 톡톡 터지면 불을 줄여 걸쭉해질 때까지 가끔 저어주며 졸인다.
3. 졸여진 크랜베리에 마지막으로 레몬즙 1작은 술을 넣고 불을 끈다.
 그레이비(Gravy) 만들기
재료: 드라이 화이트 와인 1컵, 밀가루(중력분) 1/2컵, 칠면조 육즙 3/4컵, 양파가루 1큰술, 소금, 후추
1. 로스팅 한 국물(칠면조 육즙)을 끓이면서 약간 졸여준다. 
2. 육즙에 와인을 넣고 알콜을 날려준 후 양파 가루를 넣어 섞는다.
3. 밀가루를 넣고 저어주며 묽기를 조절한다.
4. 소금 후추를 마지막에 넣어 간을 한다.
 고구마 캐서롤(Sweet Potato Casserole)
재료: 으깬 삶은 고구마(mashed sweet potatoes) 3컵, 설탕 1컵(개인 취향에 따라 양을 조절한다), 계란 2개, 버터 1/3 컵, 우유 1/3 컵, 바닐라 에센스 1ts, 흑설탕 1컵, 다진 피칸(pecans) 1컵, 다용도
1. 오븐을 350도(175C)로 예열한다.
2. 2 quart 짜리 오븐용 그릇 안에다 스프레일 오일을 뿌리거나 버터를 발라 준비해 놓는다.
3. 고구마를 삶거나 구워 으깬다.
4. 그릇에 으깬 고구마, 설탕, 계란, 버터, 우유, 바닐라를 넣고 잘 섞어 오븐 용기에 담는다. 또다른 그릇에 흑설탕, 피칸, 밀가루, 버터를 잘 섞어 고구마 위에 잘 펴서 얹는다.
5. 예열된 오븐에서 25-35분 정도 굽는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