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남녀 공중 화장실의 풍경은 비슷하다. 서서 소변을 보는 남자 화장실과는 대조적으로, 여자 화장실 쪽은 여성들이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린다. ‘진보’와 ‘혁신’을 주창하는 독일 베를린 시의 좌파 정부가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겠다며, 남녀 공용의 ‘성(性) 중립적인’ 소변기를 디자인해 시범 설치했다고 BBC 방송이 보도했다. 남녀가 똑같이 쓸 수 있는 이 소변기를 ‘적당한’ 높이에 걸면, 여성도 서서 ‘일’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베를린 시 정부는 “화장실 컨셉트(the toilet concept)”라는 제목의 99쪽짜리 보고서를 통해, 시의 모든 공중 화장실에 이러한 성 중립 소변기를 설치하고, 모든 건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보고서의 저자들은 이 ‘성 중립’ 소변기를 통해 “베를린 시가 혁신적인 계획을 추구한다는 것을 대외적으로 알릴 수 있으며, 이 소변기는 노상방뇨와 같은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베를린 시 정부는 또 단지 소변기만 ‘성 중립적’으로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는 남녀 공용의 ‘성 중립적’ 화장실을 설치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BBC 방송은 “베를린시 여성들이 서서 소변을 보는 것에 호의적인지, 칸막이와 같은 가림막을 설치하라고 주장할지 등 어떤 반응을 보일지는 불확실하다”고 전했다. 보수적인 기독교민주당을 지지하는 한 여성은 트위터에 “대중교통 수단의 안전성 같이 중요한 문제가 산적한데, 왜 나더러 서서 소변을 보라고 하는 거야?”라며 베를린 시의 ‘성 중립적 소변기’를 비판했다. 현재 이탈리아 회사 신테시바그노가 설계한 ‘소녀다운’ 이라는 이름의 여성 소변기를 포함해 여러 종류의 변기가 나온 상태다. 하지만 베를린 시가 이번에 이 남녀 공용 소변기의 설치를 어디까지 밀어붙일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고, BBC방송은 보도했다. 한편, 지난 3월 한 스위스 여성은 극장 화장실에서, 위의 사진과 같은 ‘특색있는’ 여성 소변기를 발견했다며, 사진을 트위터에 올린 적이 있다. 이 여성은 이 소변기가 신기하긴 했지만 ‘#실패(fail)’라고 해시태그를 달고, 볼일을 보기엔 불편했다고 밝혔다.

일본 경찰도 범죄로 판단했던 위안부 모집 … 문서 공개

           위안부 모집과정을 목격한 일본 경찰이 당시 상황을 ‘유괴’로 인지하고 조사했다는 내용을 담은 일본 경찰 문서가 나왔다. 한일문화연구소 김문길 소장은 1938년 2월 7일 일본 와카야마현(和歌山) 경찰부장이 내무성 경찰국장에게 보낸 ‘시국 이용 부녀 유괴 피의사건’ 문서를 13일 공개했다. 문서는 쇼와 13년(일본력·1938년) 1월 6일 오후 4시 와카야마현 후미사토(文里) 음식 상가에서 거동이 좋지 못한 남성 3명을 발견했다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이에 후미사토 수상파출소 순사가 주의를 기울이자 남성 2명이 순사에게 “의심할 것 없다. 군부로부터 명령을 받아 황군위안소에 보낼 작부를 모집하고 있다. 3천 명을 요구받았는데 지금까지 70명을 육군 군함에 실어 나가사키 항에서 헌병들 보호 아래 상해로 보냈다”고 진술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문서에는 이후 정보계 순사가 이들을 수사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문서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여성들에게 ‘돈을 많이 주고, 군을 위문하기만 하면 음식 등을 군에서 지급한다’는 방식으로 ‘유괴(誘拐)’한 혐의가 있다”면서 이들 3명에 대해서는 ‘피의자(被疑者)라고 지칭하며 신분과 이름을 기록해 놓았다. 이 문서가 내무성으로 보내진 열흘 뒤 나가사키 경찰서 외사경찰과장이 와카야마 경찰서로 답신을 보낸다. 답신에는 “부녀자 유괴 사건은 황군 장병 위안부 모집에 관한 것”이라면서 “상해에 있는 영사관에서 앞서 나가사키 수상경찰서도에 이런 내용을 통보하기도 했다”고 적어놨다. 답신에는 또 “본국에서뿐만 아니라 조선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모집하고 있으니 증명서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편의를 봐주라”는 내용도 덧붙이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소장은 “군부와 영사관이 개입한 사실을 알기 전에는 일본 경찰도 위안부 모집과정을 보고 ‘범죄’로 판단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면서 “자국에서조차 위안부를 동원하려고 ‘유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동원했는데 조선에서는 어떻게 동원했을지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일본이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뒷받침할 증가가 없다고 매번 발뺌하는 것은 후안무치한 언행이 아닐 수 없다”며 “일본 정부는 과거의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피해자들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대인 손님은 풀에 들어가기 전후, 꼭 샤워하세요

           스위스의 한 호텔이 수영장에 유대인만을 겨냥해 “수영 전후에 반드시 샤워하라”는 공고문을 붙였다가, 전 세계 유대인들의 반발과 국제사회의 비난에 이를 떼어냈다. 15일 이스라엘 매체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의 보도에 따르면, 스위스 남동부 아로사 알파인 마을의 파라다이스 아파트먼트 호텔 측은 수영장 벽에 유대인 투숙객을 겨냥한 공고문을 붙였다. “유대인 투숙객 여러분, 풀에 들어가기 전과 후에 샤워해 주십시오. 어기면 수영장 출입을 금합니다.”이 공고문은 호텔에 묵은 한 유대인 가족이 발견해 사진을 찍어 소셜미디어에 올리면서 확산했다. 이 호텔은 게다가 객실 주방에도 유대인에게 차별적인 공고문을 붙였다. “호텔 주방의 냉장고 이용시간은 오전 10~11시, 오후 4시 반~5시 반으로 제한합니다. 규칙을 준수해 호텔 주방 직원들을 방해하지 마십시오.” 원래 이 ‘파라다이스’ 호텔은 유대교 율법에 따라 만든 코셔(Kosher) 식품 제공 등 편의를 갖춰 정통 유대교 신자들이 많이 찾는다고. 파라다이스 호텔 측은 스위스 언론 인터뷰에서 “최근 유대인 투숙객이 늘자 다른 투숙객들의 민원 접수가 증가해 이런 공고문을 붙였는데, 단어 선택에 실수가 있었다”고 말했다. 호텔 측은 “주방에서 유대인 투숙객들의 요구가 늘면서 직원들의 식사·휴식 시간이 보장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 외무부는 발끈해 스위스 정부의 해명을 요구했고, 유대인 인권단체인 ‘사이먼 비젠탈’ 측은 성명을 통해 “혐오 발언을 내뱉은 호텔과 그 관리자를 처벌해야 한다”며 “숙박 예약 사이트에도 반유대적인 이 호텔의 등록을 취소하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22세남 집단폭행 사망,“사람 죽는데 휴대폰 촬영만”

          이탈리아 청년이 스페인의 휴양지에서 집단 폭행을 당해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나 이탈리아가 들끓고 있다.  이탈리아 중부 피렌체 인근에 거주하는 22세의 청년 니콜로 치아티는 친구들과 함께 이곳 디스코텍에서 여흥을 즐기던 중 러시아 청년 3명에게 무자비한 폭행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스페인 현지 방송은 가해자들이 그를 집단 구타해 땅바닥에 쓰러뜨리고, 이들 중 한 명이 바닥에 누운 그의 얼굴에 드롭킥을 날리는 장면이 담긴 화면을 공개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현장에서 체첸 출신의 러시아인 3명을 체포하는 한편, 의식을 잃은 치아티를 병원으로 후송했으나 그는 이튿날 사망했다.  당국은 20대의 나이로 알려진 용의자들을 살인 혐의로 조사 중이다. 이들은 현재 거주하고 있는 프랑스에 망명 신청을 한 신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에 함께 있던 치아티의 친구 중 1명은 이탈리아 언론에 “가해자들이 치아티를 겨냥해 폭행을 가했고, 발로 차 그를 의식 불명에 빠뜨렸다”며 “그들은 짐승들 같았다”고 몸서리를 쳤다. 그는 사건 당시 현장에 있던 사람들은 말리려는 행동을 전혀 하지 않은 채 휴대전화로 폭행 장면을 찍기만 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비보를 접한 치아티의 아버지는 “내 아들은 짐승들의 손에 목숨을 잃은 것이다. 그들은 감자 자루를 패듯 아들을 죽였다”며 “개처럼 죽였다고도 말을 못하겠다. 개도 이렇게 죽을 수는 없기 때문”이라고 분노와 애통함을 표현했다.  한편 이탈리아 외교부는 바르셀로나 주재 영사관이 이번 사건을 수습하고 있다며,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은‘괌 사격’한 발 빼자, 트럼프 매우 현명한 선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괌 포위 사격’ 계획을 보고받은 김정은 위원장이 물러서는 듯한 발언을 한 데 대해 “매우 현명하고 상당히 합리적인 결정을 내렸다”고 치켜세웠다. 트럼프 대통령은 16일 오전 자신의 트위터에 “북한의 김정은이 매우 현명하고 상당히 합리적인 결정을 내렸다. 다른 선택지는 재앙적일뿐더러 용납될 수 없었을 것이다!”이라는 글을 올렸다. 지난 8일 북한의 괌 포위 사격 위협에 대해 ‘화염과 분노’라는 언어를 써가며 군사 보복 조치를 천명한 데 비하면 태도가 급변한 셈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14일 북한의 미사일 부대들을 지휘·통제하는 전략군사령부를 찾아 ‘괌 포위 사격’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미국놈들의 행태를 좀 더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미국에 대한 위협을 고조시키던 강경한 입장에서 한 발 빼는 모습을 보인것으로 풀이된다.

남극 얼음 밑이 부글부글 … 화산 91개 추가 발견

         남극 빙하 속에 파묻힌 화산이 무더기로 새로 발견됐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12일 “에든버러대 연구팀이 남극 서부의 빙붕(얼음덩어리) 아래에서 화산 91개를 새로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이로써 기존에 발견된 47개에 더해 남극의 화산은 총 138개가 됐다. 남극 서부 지역은 빙붕 위로 노출된 화산이 밀집해 있는 곳이다.
에든버러대 연구팀은 얼음 속을 들여다보는 레이더를 이용해 남극 서부 빙하 아래 지형을 탐색했다. 또 과거 지질조사 결과와 위성·항공사진을 대조해 얼음 아래에 숨어 있는 화산을 탐색했다. 새로 발견된 화산들은 높이가 100m부터 3850m까지 다양했다. 두께가 최고 4000m에 이르는 빙하 속에 묻힌 화산들이 3500㎞에 걸쳐 있었다. 연구팀을 이끈 빙엄 교수는 “지금까지는 동아프리카 지구대가 지구상에서 가장 화산이 밀집된 지역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사실은 남극 얼음 아래에 화산이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했다. 실제로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활동이 활발한 화산들은 마지막 빙하기까지 얼음에 덮여 있다가 최근 모습을 드러낸 알래스카·아이슬란드 지역의 화산들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