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서만 연 2조원 수입

         ‘북한이 세계 최대의 인력소개소’라는 소문을 입증하는 문건이 공개됐다. 미국 온라인 매체 바이스는 단독 입수한 폴란드국립노동조사국(PIP) 내부 문건을 인용해 ‘김정은을 위한 현금: 북한인들은 어떻게 유럽에서 죽을 만큼 일하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23일 보도했다. 문건에 따르면 2010~2016년 폴란드에서만 14개 회사가 북한 노동자들을 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폴란드에서 일하는 북한 노동자들이 한 해 벌어들이는 돈이 최대 19억 달러에 이를 것이란 분석도 담겨있다. 바이스는 “북한군 고위 인사가 폴란드 현지에서 회사를 운영하면서 북한 노동자들을 고용해 막대한 외화 수입을 올리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폴란드에 북한 노동자를 공급하는 회사 중엔 유엔 제재대상인 고려능라도총무역회사도 있었다. 북한은 이 회사와 폴란드 회사를 거쳐 조선소 아르멕스와 알손, 건설사 아탈 등에 북한 노동자들을 파견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 노동자들은 하루 11~12시간씩 일하면서 유럽노동자들에 비해 열악한 근로조건에 처해있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유럽 내 북한 노동자들의 강제노동 실태를 조사하고 있는 렘코 브뢰커 네덜란드 라이덴대학 교수는 바이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2~3년 동안 수출을 많이 하지 못한 북한이 외화를 벌기 위해 노동자를 유럽을 포함해 중국·아프리카 등 전 세계로 보내고 있다. 북한 노동자 한 명당 최대 3만5000달러의 연 수입을 얻는다”고 말했다. 브뢰커 교수는 “하지만 실제로 북한 노동자들의 주머니에 들어오는 돈은 한 달에 80~110달러 수준에 불과하다”면서 “열악한 근로환경에 처한 북한 노동자를 고용하는 건 유럽연합의 법과 국제조약에 위반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세계 최대 직업소개소다. 북한 권력층은 가능한 한 많은 돈을 벌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일을 다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북 제재 효과…북한, 대중국 석탄 수출 40% 줄었다

         중국이 대북 제재 결의를 본격적으로 시행한 4월 한달 동안 북한의 대중국 석탄과 귀금속 수출 등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0% 가까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트라 베이징무역관이 24일 공개한 중국 해관총서의 북·중 4월 교역 통계자료에 따르면, 이 기간 북한의 대 중국 수출 총액은 1억6138만 달러(약 1922억원)로 지난해 4월에 비해 22.35% 급감했다. 품목별로는 석탄 수출액이 7227만 달러로 38.34% 줄었고 납(456만 달러)은 16.12% 감소했다. 금을 비롯한 귀금속류는 37.06% 감소했다. 특히 중국이 전면 금지품목으로 지정한 티타늄은 교역액이 전무했다. 하지만 제재 대상인 철광석은 지난해 4월보다 19.38% 증가했고, 제재 품목이 아닌 아연은 570만 달러로 685%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재품목인 항공유가 포함된 정제유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1%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수출과 수입을 합한 교역총액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54% 줄었다. 중국 상무부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이 통과되고 난 뒤 약 한 달만인 지난달 5일 북한으로부터의 수출입 금지 품목 25종을 발표하고 곧바로 제재 시행에 들어갔다. 이번 통계는 중국의 제재 시행 이후 처음 집계·발표된 것이다.

5000년 전 중국서도 맥주 만들어 마셨다

         5000년 전 중국인도 맥주를 즐겼다.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팀이 중국 북부에서 맥주 제조에 사용된 깔때기 모양의 도기를 발견했다고 24일 발표했다. 도기는 기원전 3400~2900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팀은 기원전 중국 맥주 제조법도 발견했다. 이번에 발견된 양조 도구는 흙으로 빚은 찜기다. 탄수화물을 당분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분쇄한 보리 맥아에 뜨거운 물을 부으면 탄수화물이 당분으로 바뀌는데 이 과정은 맥주 양조 과정의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자징 왕 박사는 “고대 중국인들이 보리 맥아에 기장쌀·율무를 섞어 맥주를 만드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중국과 서양의 전통이 만나 형성된 양조 기술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고 과학자들은 맥주 양조 기술이 고대 이집트에서 최초로 발명돼 세계적으로 확산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중국에서 새로 확인된 맥주 제조 기술도 고대 이집트가 그 기원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다만 이런 추정을 뒷받침할 증거는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았다.


이탈리아 마피아, 조직원 잠입시키려 교도관 시험 조작?

         이탈리아 마피아가 교도관 채용 시험에서 조직적인 부정행위를 저지른 정황이 드러났다. 24일 BBC에 따르면 이탈리아 검찰은 나폴리에 근거를 둔 마피아 조직 ‘카모라’가 시험 관리 시스템을 해킹했다는 의혹을 조사 중이다. 검찰은 지난달 치러진 시험에서 휴대전화 등을 통해 정답을 유출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시험 응시자 일부는 이어폰을 사용해 정답을 전달받기도 했다. '카모라'는 또 지원자 88명에게 2만 5000유로(3300만원)을 받고 답안지를 팔았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이탈리아 검찰은 마피아가 조직원들을 교도소에 침투시키기 위해 부정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조직적인 시험 부정 의혹이 일자 23일 이탈리아 법무부 앞에선 합격을 취소하고 시험을 무효화하라는 시위가 벌어졌다. 이탈리아의 청년실업률은 40%에 육박해 유럽연합(EU)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 중이다. 400명을 선발하는 이번 시험에도 8000명이 넘는 지원자가 몰렸고 응시자 대부분은 청년이었다. 영국 가디언은 이탈리아에서 청년이 정규직 일자리를 찾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탄자니아 대통령, 업무 중 술 마신 장관 즉각 해임

         탄자니아에서 근무 중 술을 마신 장관이 해임당한 일이 벌어졌다고 현지 언론 올아프리카가 지난 22일 보도했다. 카심 마자릴리와 탄자니아 총리는 지난 20일 성명에서 “존 마구풀리 대통령이 공무원 규정에 따라 찰스 키트왕가 내무장관을 해임했다”며 “공무원은 업무 중 술을 마시지 못한다는 공무원 규정이 있다”고 밝혔다. 키트왕가 전 장관은 술을 마시고 참석한 의회에서 질문을 받았으나 제대로 대답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개혁 불도저’란 별명을 가진 마구풀리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새 내각을 구성한 뒤 처음으로 장관을 해임했다. 키트왕가 전 장관은 마구폴리 대통령의 절친으로 알려졌다. 올아프리카는 이번 마구풀리 대통령의 결정에 대해 시민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전했다. 탄자니아 야당 시민연합전선(CUF)의 의장이었던 이브라힘 리펌바 교수는 “이번 대통령의 결정은 공무원과 사회 지도자의 규율을 바로 잡기 위한 굳은 결심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사람들이 요즘 아침 일찍부터 봉지에 담긴 술을 들고 마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며 "이들이 주어진 책임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경우를 많이 봤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의 이번 결정은 모든 공무원이 업무 중에 규율을 지키고 술에 취해 일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확실한 메시지”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