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일본의 6자회담 수석대표가 13일 서울에서 협의를 갖고 북한의 4차 핵실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주말에는 일본 도쿄에서 한·미·일 3국의 외교차관 협의회가 예정돼 있다. 한·미·일 3국은 대북 제재에 미온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중국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측이 대북 공동 행동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결과적으로 '한·미·일 대 북·중' 대립 구도가 다시 부각되는 모양새가 됐다. 외교부는 6자회담 우리 측 대표인 황준국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협의 후 14일 중국을 방문해 우다웨이 한반도특별대표와 만났다. 한·미·일 3각 공조의 결과물을 토대로 중국을 설득·압박하겠다는 것이다. 이어 3국 외교차관들이 6자회담 대표 회동 결과를 평가하면서 향후 3국 공조 방안을 조율하는 수순을 밟을 계획이다. 정부 당국자는 "중국은 한·미·일이 합심하는 것을 '미국의 아·태 재균형 전략에 따른 중국 견제'로 인식하며 극도로 거부감을 보여왔다"며 "하지만 현재 상황은 중국이 '한·미·일 대 북·중' 구도를 자초하고 있는 셈"이라고 했다. 중국은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고 핵실험을 강행했음에도 "비핵화, 평화와 안정, 대화 중 하나도 빠져서는 안 된다"는 기존의 원칙만 되풀이하며 국제사회의 제재 동참 요구를 외면했다. 중국은 또 이날까지 박근혜 대통령과 한민구 국방장관의 전화 협의 요구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나경원 위원장과 여야 위원들이 북핵 협의를 위해 주요국 주한 대사를 초청한 간담회 자리에도 미·러 대사만 참석하고 중국 대사는 오지 않았다. 정부 관계자는 "중국은 지금 한국에 한·미·일 3각 공조 외에 다른 선택지를 주지 않고 있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개성공단 출입경 제한 강화 등 추가적인 대북 조치에 나섰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12일부터 개성공단 체류 인원을 입주 기업의 생산활동에 필요한 최소 수준으로 조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의 안보·경제 위기 국면과 관련, 13일 오전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기자회견을 갖는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박 대통령은 담화에서 '강력하고 포괄·지속적인 대북 제재'를 통해 북한이 '핵·경제 병진(竝進) 노선'을 포기토록 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할 예정이다.

60, 70대 은퇴자 부부, 함께 4시간 10분 보내…주로 하는 일?

       60, 70대 은퇴자들이 하루 평균 4시간 10분(수면시간 제외)을 배우자와 함께 보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배우자와 주로 하는 활동은 TV 시청으로 나타났다. 12일 미래에셋은퇴연구소가 내놓은 ‘은퇴리포트 24호’에 따르면 배우자가 있는 60~74세 은퇴자 50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함께 보내는 시간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현 수준에 만족한다’는 답변이 59.2%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금보다 줄이고 싶다(34.9%)’는 응답이 ‘늘리고 싶다(5.9%)’는 답변보다 훨씬 많았다. 이는 은퇴 후 부부가 함께 하는 활동이 단조롭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은퇴자들은 배우자와 주로 집안에서 TV를 시청하거나(77.6%)하거나 집안일(8.7%), 대화(7.9%) 등 정적인 활동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미생활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비율은 3.2%에 그쳤다.  반면 부부 동반 외출을 ‘늘리고 싶다’는 응답이 21.2%로 ‘줄이고 싶다(4.8%)’는 답변보다 많았다. 취미생활을 공유하지 않는 은퇴자 3명중 1명(33.4%)은 향후 배우자와 취미생활을 함께 하길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나라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연구원은 “은퇴자들은 부부가 함께 운동이나 취미 등 동적인 활동을 하려는 욕구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한편 손주를 돌봐주는 은퇴자 3명 중 1명은 사회활동 및 인간관계에 지장을 느낀다고 답해 육아 부담이 은퇴 후에도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주와 관련해 자녀와 갈등을 경험한 사람은 8.3%로 나타났다. 자녀와 떨어져 사는 은퇴자 342명은 자녀와 평균 주 2회 연락하고, 월평균 3회 만나 주로 외식(82.2%)을 한다고 답했다.

은퇴후 월 226만원 필요
실제 준비해 놓은 돈은 절반도 안돼

       은퇴 후 노후 생활에는 월 226만원이 필요하지만, 실제 준비해놓은 돈은 그 절반도 되지 않는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가 25~59세 전국 성인남녀 290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노후생활에 필요한 자금은 평균 226만원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비 은퇴가구의 보유한 금융자산, 저축액, 공적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 평균 예상 준비자금을 산출해 본 결과 가구당 월 평균 110만원으로 필요한 돈의 48% 정도 밖에 준비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자녀가 있는 부부는 준비자금 예상 비율이 필요자금(252만원)의 43%(109만원)수준 밖에 안됐다. 노후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할 이유로는 적은 소득, 과도한 자녀 관련 지출, 부채상환 부담 등 이 꼽혔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