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가 습득될 수밖에 없는 말배우기 중심의 단계적 몰입교육 방법
■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혼자서도 유창한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 방법
■ 언어습득 이론과 실기 및 교재를 포함한 일괄시스템


     한국적 환경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도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한 가지 뿐이다. (1) 가깝고 친한 사람들과 일상생활을 영어로 공유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2) 실용적인 말을  (3) 유창한 수준으로 배우고 익혀서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도록 반복 훈련하는 것이다. 어떤 방법으로 영어를 공부하더라도 이와 같은 세 가지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방법은 성공할 수 없다. 영어를 유창한 수준으로 배우고 익히는 말배우기의 비밀은 옹알이에 있다. 옹알이는 ‘말배우기 과정’의 처음이며 전부다. 세상에 옹알이로 습득되지 않은 말은 없다. 옹알이 없이 습득된 말도 없다. 한 마디 한 마디의 말을 옹알이보다 더 정확하게, 더 유창하게, 더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충분한 양의 실용적인 말과 유창한 수준의 말배우기 과정’만 있으면 언어습득은 반드시 발생된다. BTM (Babble Training Method)은 그와 같이 영어습득을 위한 유일한 방법을 적용시킨 영어교습법이다. ‘충분한 양의 실용적인 말을 유창한 수준으로 배우고 익히는 과정’을 제공하는 말배우기 중심의 단계적 몰입교육 방법이다. 말하기가 아닌 말배우기 현상에 대한 나 자신의 성공적인 체험과 언어학 전공, 대학 강단에서의 교육 경험, 다양한 어학 프로그램에 대한  관찰 및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된 말배우기 중심의 단계적 몰입식 영어 교습법이다. 즉, 모든 사람들의 언어습득에 반드시 수반되는 말배우기 과정을 핵심으로 개발된 말배우기  훈련 중심의 단계적 영어교육방법이다. BTM은 말배우기 훈련과정으로 시작되며, 고급 수준의 읽기와 듣기, 쓰기, 그리고 자유토론 및 문법의 훈련과정을 단계적으로 병행하여 해당 외국어에 대한 종합적인 언어능력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BTM 교습법을 적극 활용하면 영어는 습득될 수밖에 없다. BTM의 기본 아이디어는 창조적 언어기능의 수행이 아닌 모방적 언어기능의 수행 중심으로 몰입을 통한 습득을 유도하는 것이다. 자연적 언어습득 현상 및 방법과 일치하는 것이다. 없는 것이 아니라, 있는 것을 그대로 반복하여 모방하고 흉내내기만 하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든지 독학으로도 얼마든지 막힘 없이 끝까지 해나갈 수 있다. 이런 점에서 BTM은 독립적이며, 쉽고, 흥미롭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보편적 방법인 것이다. BTM은 학습자들에게 모르는 말과 할 수 없는 말을 창조하는 훈련을 요구하지 않는다. 학습자들은 BTM School이 공급하는 가깝고 친한 사람들의 말을 언제, 어디서든지, 얼마든지, 혼자서도, 쉽고, 재미있게, 반복하여 모방하고, 흉내내는 훈련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영어를 습득 및 축적해놓기만 하면 된다.

     BTM은 말배우기라는 필연적 과정을 위한 이론적 기반과 실용적 교재 및 효율적인 학습도구와 평가시스템을 일괄적으로 갖추어 학습자에게 성공적인 영어공부를 위한 필요충분조건을 제공한다. 이처럼 체계적이며 일관성 있는 일괄 시스템을 갖추었다는 점은 기존의 어떠한 프로그램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것이다. BTM의 이론적 근거는 영어습득, 영어습득의 필요충분조건, 인풋-아웃풋, 습득단계별 인풋순서, 영어회화능력 등에 대한 일련의 작업가설을 토대로 한다. 또한 현실적 근거로는 오랫동안 변함없이 나타나고 있는 전통적 영어교육의 다양한 실패현상을 토대로 한다. BTM 교재는 알파벳은 물론 아주 초보적인 단어 및 표현을 중심으로 영어의 소리를 철저히 익히도록 하는 가장 기초과정부터 시작한다. 기초과정으로 시작하여 자연스럽게 초급부터 중급 및 고급 수준의 말배우기 몰입훈련뿐만 아니라, 고급과정의 읽기, 듣기 및 쓰기 훈련까지 모두 포함하는 BTM 영어교재는 초, 중, 고, 대학생, 취업 준비생, 학부모, 일반인, 직장인, 영어 선생님, 대학 교수 등 전 계층의 학습자들이 각자의 환경에 실용적인 주제들을 쉽고 편리하게 선택 및 활용 하기에 충분하도록 설계되었다.

    누구든지 비티엠 전과정을 몰입하여 성공적으로 마치기만 하면 준원어민에 버금가는 능숙한 수준의 말하기와 읽기, 듣기 및 쓰기능력의 습득이 반드시 보장된다. 유학이나 어학연수 또는 해외 장기 체류보다 훨씬 더 훌륭한 영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된다. 그만큼 풍부한 표현과 어휘 및 무엇보다도 중요한 학습 단계별로 실용적인 상황들을 골고루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미만 또는 본격적인 말배우기에 앞서 영어에 대한 흥미가 필요한 어린이들은 www.btmschool.com 웹사이트의 어린이 비티엠 코너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영어권 사이트들을 활용하여 알파벳을 익히고, 기초 단어를 배우며, 즐거운 시간을 갖을 수 있다. 또한 영어권 국가로의 이민자들에게 실용적인 주제들을 모아 별도로 편집하고, 미국 시민권 취득을 위한 시민권 교재를 편집하여 제공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