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같은 불경기에 우리가 조금만 주변을 둘러보면 간단한 실천으로 적게는 수 십 달러에서 많게는 수 천 달러까지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또한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는 경기 속에서 내가 무심코 흘려버린 돈이 1년에 얼마나 될지 한번 계산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이번 주와 다음 주2회에 걸쳐 돈 절약하는 아이디어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 주-


◆ 재산세를 조정하라 ($147)
매년 카운티로부터 날아오는 재산세 명세서(Property Tax Statement)를 꼼꼼히 살펴보자. 집의 가치가 과다하게 책정되어 있다면, 그것은 곧 재산세를 더 많이 내야한다는 뜻이 된다. 이를 조정함으로써 과다한 세금 납부를 피할 수 있다.

◆ 주택과 자동차 보험을 한데 묶어라 ($400)
같은 보험회사를 이용해 주택, 자동차, 생명 보험을 한데 묶어서 들면 큰 폭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 자동차와 주택 보험의 디덕터블을 높여라 ($150)
디덕터블(deductible)을 높이면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 케이블, 전화, 인터넷을 한데 묶어라 ($240)
한 회사를 이용해 케이블, 전화, 인터넷 서비스를 받으면 큰 폭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꼭 필요한 서비스만 신청해 과다한 지출을 줄인다.

◆ 휴대전화 플랜을 검토한다 ($240)
지난 몇 달간의 휴대전화 청구서를 검토해 불필요한 서비스를 받고 있지는 않은지, 사용분수를 줄여 매달 나가는 휴대전화 요금을 줄일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 은행 계좌를 꼼꼼히 점검해 불필요한 수수료를 피한다 ($84)
청구서를 온라인으로 지급하게 되면 쉽게 마감일을 잊어버리게 되므로, 은행 계좌의 잔고를 확인하는 것을 더 철저히 해야 불필요한 은행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저축하라 ($600)
매달 50달러씩 은행에 따로 저축하라.

◆ 잔돈을 저축하라 ($180)
매일 평균 50센트라도 굴러다니는 잔돈을 모아 저축하면 나중에 얼마나 많은 돈이 모이는지를 알고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 플랙시블 스펜딩(Flexible Spending) 계좌를 이용하라 ($250)
많은 고용주들이 의료 비용을 세전에 미리 지불하는 플랙스 계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잘 이용하게 되면 세금을 그만큼 줄일 수 있다.

◆ 직장에 점심 도시락을 가지고 가라 ($780)
집에서 도시락을 싸가게 되면 3달러 미만의 비용이 들지만, 바깥에서 사먹게 되면 최소한 6달러 이상의 점심값이 들어가게 된다.

◆ 한달에 외식을 2번만 줄여라 ($360)
외식 대신 집에서 저녁을 만들어 먹게 되면 그만큼 돈을 절약할 수 있다.

◆ 외식할 때 음료수를 시키지 마라 ($100)
일부 레스토랑에서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와인값의 575%나 더 붙여서 판매하며, 청량음료수나 주스, 커피는 이 보다 더 많은 이윤을 붙여서 판매한다.

◆ 물병에 직접 물을 담아 다닌다 ($730)
1회용 물병이 아닌 환경호르몬이 없는 BPA-free 물병에 정수물을 담아서 마시게 되면 지구 환경에도 도움이 되고 하루에 최고 2달러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 커피 전문점에서 커피를 사지 않고 집에서 직접 커피를 내려서 마신다 ($1,156)
테이크아웃 커피 대신 집에서 직접 커피를 내려 마시면 깜짝 놀랄 만큼의 돈이 절약된다.

◆ 그로서리 상점에서 세일하는 제품을 산다 ($1,000)
매주 발행되는 광고 전단을 살펴보고 세일하는 제품이나 시즌 상품을 산다.

◆ 그로서리 쇼핑과 외식할 때 쿠폰을 이용한다.
($2,000)
신문이나 인터넷을 살펴봄으로써 현금을 절약하는 쿠폰을 찾을 수 있다.

◆ 편의점 대신에 달러 스토어를 이용한다 ($200)
청소 용품이나 선물포장지, 스낵류와 샴푸 등은 달러 스토어에서 사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

◆ 직장 출퇴근시 카풀을 한다 ($520)
연료도 절약하고 자동차의 마모도 줄이며, 교통체증이 줄어들며 환경에도 도움을 준다. 무료한 출퇴근 시간에 말벗이 생기는 것은 물론이다.

◆ 속도를 줄여 개스를 절약한다 ($200)
시속 55마일 이상으로 달리게 되면 개스 마일리지가 20%까지 줄어든다. 여기에 창문을 열어두게 되면 10%의 연료 효율성이 추가로 떨어지게 된다.

◆ 자동차 오일 체인지를 직접 한다 ($100)
비용 절감에 질좋은 오일을 사용함으로써 자동차를 보호할 수 있다.

◆ 드라이어 대신 널어서 빨래를 말려라 ($312)
드라이어를 1시간동안 사용하게 되면 1달러의 전기세가 공중으로 날아가게 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